담석증의 원인, 담석증의 증상, 담석증에 좋은 음식 소개
담석은 이름 그대로 담낭에 돌이 있는 상태를 의미하는데요. 이유 없이 오른쪽 가슴이나 갈비뼈 부근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등 위쪽이 콕콕 쑤시는 느낌이 있다면 담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담석증의 증상과 원인 등 다양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담석증의 원인
쓸개라고도 불리는 담낭은 우리 몸의 간 밑에 자리하고 있는데요. 담낭의 담즙 구성 성분이 응결되거나 침착되어 형성된 결정성 구조물입니다.
담석은 크게 두 종류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담석과 색소 담석인데요. 콜레스테롤 담석은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증가할 경우 담즙 내 과포화 된 콜레스테롤이 침전되어 담석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 외에도 담낭이 담즙을 배출하는데 문제가 생기거나 담즙산염 수치가 정상 이하일 때에도 담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색소성 담석은 빌리루빈이 증가하거나 간경화, 담도 감염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이와 관련해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의 섭취는 담석증의 원인이 되는데요.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기 위해 생성되는 담즙량보다 섭취되는 콜레스테롤 양이 많다면 돌처럼 굳어 담석을 만들어 내게 됩니다.
이러한 식단에는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육류, 곱창, 버터, 튀긴 음식, 탄산 음료 등이 있습니다. 만약 담석증을 이미 앓고 있고 정상 체중을 벗어난 비만 상태라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반대로 극심한 다이어트가 원인이 되어 담석이 생성되기도 하는데요. 지나친 식단 조절로 인해 체내에 지방이 쌓이지 않는 것이 문제라고 합니다. 담즙의 역할은 지방을 분해하여 다른 신체기관으로 전달하는 것인데요. 분해할 지방이 없다면 그 상태 그대로 남아있게 됩니다. 남아 있는 담즙은 결국 천천히 굳어 담석으로 변하는 것이죠.
특히 운동보다는 식이 조절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서 담석이 자주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지나친 지방 섭취는 몸에 좋지 않지만 적당량의 지방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합니다. 동물성 지방 섭취가 내키지 않는다면 콩이나 야채, 생선 위주의 식물성 지방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담석증의 증상
담석증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명치 통증 (위 경련)
- 오른쪽 갈비뼈 위 통증
- 오른쪽 어깨 통증
- 소화 불량
- 구토/구역질
- 허리를 피고 앉기가 어려움
담석으로 인한 증상은 주로 신체의 오른쪽에 통증을 일으키는데요. 담낭이 오른쪽 갈비뼈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만약 외상이 없는데도 오른쪽 어깨, 명치, 갈비뼈 등에 통증이 생긴다면 담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적은 양의 담석은 약물로도 제거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약물로 제거를 해도 이전과 같은 식습관을 유지한다면 재발의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요. 재발의 빈도가 잦거나 담석이 너무 많은 경우 담낭 제거 수술을 받게 됩니다. 제거로 인해 부작용은 특별히 없다고 하는데요. 간혹 설사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하니 예방을 통해 담석이 쌓이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담석에 도움이 되는 음식 섭취만으로도 예방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식습관이 주요 원인인만큼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와 담석 제거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담석증에 좋은 음식
차로 마실 때 더 좋은 '매실'
매실은 담즙 분비를 촉진시키고 담낭을 수축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꾸준한 매실 섭취는 담석증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생으로 섭취할 경우 열매의 독성 성분이 흡수될 수 있기 때문에 차로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과도한 콜레스테롤 섭취를 방지하는 '연근'
연근은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 중 하나인데요. 또한 포화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거의 들어 있지 않아 훌륭한 식단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앞서 담석의 원인 중 하나는 과도한 콜레스테롤 섭취이기 때문에 지방보다는 단백질 섭취가 좋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연근의 높은 섬유질과 단백질 함유량은 소화를 돕고 장 운동을 도와 담석증 예방에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담석증의 원인, 담석증의 증상, 그리고 담석증에 좋은 음식까지 알아봤는데요. 담석증의 고통은 시간이 지날수록 극심해져 일상 생활이 불가능한 수준까지 이른다고 합니다. 식습관 개선을 통해 미리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이 다행인 것 같습니다. 하루에 한끼라도 좋은 지방과 단백질 섭취를 실천해보며 담석증 예방을 실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